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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한 욕구가 있는 영유아와 부적응 행동

by 프리덤88 2022. 12.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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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적응 행동의 유형

 

일시적인 적응 문제를 보이는 영유아들이 일상 생활에서 보이는 여러가지 부적응 행동 또는 문제행동은 지도가 쉽지 않고 다른 영유아의 생활과 교육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교사나 기관의 주목을 받는다. 이들의 지도를 위해서 교사는 발달과정에서의  일시적인 부적응 행동과 발달이상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과 발달이상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을 정확히 구별해야 하며이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정상'과 '비정상'을 구별하는 행동문제는 빈도, 강도, 만성성, 연합성 및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하며, 또한 발달적 규준에 의한 전형적인 성장 발달의 속도와 순서도 행동문제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대체로 발달이상으로 인한 부적응 행동은 보다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부적응 행동의 강도, 빈도 및 심각성이 높은 편이며 발달지체 등의 다른 발달 문제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부적응 행동의 이론적 관점, 원인, 영향 및 유아교육기관에서 발견되는 부적응 행동의 유형에 대하여 알아본다. 

 

 

①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론적 관점

 

영유아의 부적응 행동 또는 문제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생물학적 접근에는 인간 행동의 문제가 생물학적 체계의 결함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보는 이론과 발달지체가 부적응 행동을 야기한다는 이론이 있다. 전자는 뇌손상, 기질, 신경계와 생화학적 기능, 유전 및 영양장애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며, 다이어트, 바이오피드백 같은 생리학적 중재가 사용된다. 후자는 신경, 감각, 운동 및 지적 능력 등 발달상의 결함은 특수교육을 통하여 치료될 수 있다고 본다.

 

둘째, 정신역동적 접근은 정신분석 이론에 기초하여 문제행동은 무의식적 갈등과 동기에 의한, 즉 개인의 성격적인 병리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놀이치료나 미술치료와 같은 심리치료가 적용된다.

 

셋째, 행동주의적 접근에서는 일반적인 행동과 같이 문제행동도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의 조건화로 보며 행동수정 방법으로 중재한다.

 

넷째, 인지적 접근에서는 문제행동과 관련된 부적절한 인지과정에 초점을 두어 부정적 사고, 부적절한 사회적 단서 해석 및 인과관계에 대한 부적절한 귀인과 문제해결에 대하여 연구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행동, 인지, 정서 및 사회적 다서 해석 및 인과관계에 대한 부적절한 귀인과 문제해결에 대하여 연구한다. 치료를 위해서는 행동, 인지, 정서 및 사회적 요인을 통합하여 접근한다.

 

다섯째, 생태체계적 접근에서는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영유아와 가족, 유아교육 기관 및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체계들 간의 관계의 문제로 본다. 특히, 가족체계이론에서 가족은 영유아를 문제 행동자로 규정하는 체계이며 영유아의 증상은 체계 유지에 한 몫을 한다고 본다. 부적응 행동문제의 해결을 위해 관련된 여러 체계에 대한 중재에 관심을 두는데, 가족체계이론에서는 가족간 의사소통의 주제와 방법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둔다.

 

 

 

② 부적응 행동의 원인

 

여러 부적응 행동에 대한 이론적 관점에 의하면 부적응 영유아의 행동적, 인지적, 신체적 및 사회·정서적 문제의 원인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유기체 문제이다. 출생과 함께 가지고 태어나는 문제로 유전적인 요소, 물리적 환경의 오염으로 인한 태내 환경의 오염과 태아기 발달과정 상의 문제, 어머니의 심리적 불안정 문제 및 출산과정에서의 여러 위험 요소들로 인해 영아들은 까다로운 기질을 가지고 태어나거나 기질적 우울증 또는 장애를 가지고 태어나게 된다. 미숙아도 여러 가지 장애와 기능발달의 지체를 보일 수 있는 위험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다음은 성장환경의 문제이다. 초기 양육과정에서의 양육자와 가정환경의 문제로 인하여 영유아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행동과 태도 및 부정적인 부모 - 자녀 관계를 경험하거나 부적절한 교육환경에서 성장함으로써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부적절한 성장 환경의 원인으로서 양육자의 개인 내 문제에는 영유아 발달에 대한 낮은 민감성,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자기통제력 및 불안정 애착관계 등이 포함되며, 양육자의 개인 간 문제에는 결혼 및 가족관계의 불안과 상호 무관심, 빈약한 사회관계망, 아동양육 소홀 및 학대 등이 포함된다. 부적적절한 교육환경의 대표적인 예는 최근에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과열된 조기교육이나 TV, 비디오 및 컴퓨터 게임 등에 영유아를 조기에 과다 노출시키는 문제 등이 있다.

 

 

 

③ 부적응 행동의 영향

 

문제행동을 보이는 영유아는 한 학급에 평균 2~3명에 이르는데, 이들은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적절하게 형성하고 유지하지 못한다. 또래와 친밀감이 부족하고 갈등을 보이며 과잉으로 의존하거나 또는 지나치게 독립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적절한 심리적, 사회적 지원을 받기가 어려우므로 자신의 발달과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더욱이 부적응 행동은 또래들의 생활 경험 및 학습 경험에도 직·간접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급의 또래들 뿐 아니라 교사로부터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게 되므로 이차적인 부적응 행동을 초래할 위험이 높다. 

 

또래와 마찬가지로 교사도 영유아의 문제행동으로 인해 편안하고 애정적인 관계를 가지기 어려우며 또한 교수활동에도 지장을 받고 스트레스를 받음으로써 심한 경우에는 교수효능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교사와의 심리적 갈등과 긴장으로 인해 부적응 영유아는 더욱더 긍정적인 발달과 학습의 기회를 잃게 된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청소년기의 비행이나 일탈 및 성인기의 반사회적 문제로 연결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문제행동을 조기에 진단하고 적절히 중재하는 것은 해당 영유아 뿐 아니라 영유아와 함께 생활하고 있는 모두의 건강한 발달과 생활에 중요하다.

 

 

 

④ 유아교육기관에서 발견되는 부적응 행동

 

유아교육기관의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일반 영유아의 일시적인 부적응 행동 또는 장애유아의 여러 가지 장애로 인한 부적응 행동을 발달 및 학습 경험 유형별로 6가지 범주로 나누어 살펴본다. 

 

  • 대인관계 관련 행동문제

또래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를 어렵게 만드는 영유아의 반항적인 행동, 심한 수줍음과 눈치보기 및 위축 행동, 공격적인 행동, 독특한 의사소통 행동 또는 말을 하지 않음, 웃기만 하고 반응이 없거나 느림, 칭찬과 인정에 과민함, 다른 사람의 접근 피하기, 또래와 어울리지 않으려는 행동, 지나치게 경쟁적인 행동,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시 듣기 거북한 동일한 소리를 내거나 신체 일부를 끊임없이 움직여 상대에게 불안감을 주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

 

  • 학습 관련 행동문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여러 가지 기초적인 학습에 방해가 되는 행동문제로서, 산만한 행동, 안절부절하거나 계속 손발을 움직이고 과도하게 말하는 등의 과잉행동, 충동적 행동, 항상 과제 완성이 늦거나 한번에 학습에 관한 지시를 이행하지 않는 행동 및 과제자체에 무관심하거나 멍한 행동, 한 가지 소재만 매우 정교하게 그리거나 관련 자료를 탐독하며 다른 소재에 대해서는 거의 무관심한 행동, 발달 영역 간의 큰 수준 차이로 특정 영역(예: 수 또는 영어단어 암기)에서만 뛰어난 성취보이기, 혼잣말하기, 부정확한 발음, 단단어로 의사소통하기 등이 있다. 

 

  • 기관 적응 문제

유아교육기관에 오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거나 거부하는 행동, 나아가 학교거부증이나 공포증, 스스로 고립하는 행동, 기관에서 요국되는 규칙을 못 지키거나 학습을 수행하지 못하는 행동, 지시를 따르지 않는 행동, 좋아하는 활동만 고집하고 다른 활동에는 무관심한 행동 등이 나타난다.

 

  • 놀이 행동문제

혼자놀이만 하기, 상징놀이에 관심 없어 하기, 모형 음식물을 먹는 것처럼 빨고 씹기, 한 가지 사물(예:지하철표)을 늘 손에 가지고 다니거나 그것만 가지고 놀기 또는 선호하는 특정 사물에 관한 암기된 멘트나 노래가사의 일부분만 외워서 또래에게 말하거나 그에 관련된 역할에만 참여하기, 놀잇감 공유 거부 및 잦은 놀잇감 파손 행동 등을 말한다. 

 

  • 신체건강·안전 관련 행동문제

손톱 물어뜯기, 얼굴 근육, 눈과 입 등을 지속적으로 실룩이거나 떨기, 대소변을 지나치게 참기, 지도와 도움 없이는 대소변을 해결 못하거나 대변과 소변을 옷에 묻히고 다니기, 자위행동, 화장실 사용을 무서워하기, 강박적 행동(씻기, 정리하기 등), 찰흙 등의 몸을 더럽히는 사물과의 접촉 거부하기, 위험에 대한 인식 부족, 두통 및 복통 호소하기 등이 있다. 또한 지나치게 먹는 일에 집착하기와 거부하기, 심한 편식 등의 섭식 관련 문제도 포함된다.

 

  • 특정 자극 관련 행동문제

큰 소리나 특정한 소리에 과민하거나 집착하는 행동, 특정 사물에만 관심을 보이는 행동, 타인의 신체 접촉에 거부 반응보이기, 자기 자극행동, 반복적으로 특정 사물에 대해서는 항상 같은 방법으로 정리하거나 일렬로 줄을 세워 배열하는 등의 고정된 방법으로 놀기를 고집하기 등을 포함한다.

 

 

 

⑤ 부적응 행동의 평가와 진단

 

부적응 행동 또는 문제행동의 관점에서 볼 때 영유아 평가는 현재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difficulties), 장애(disorders) 및 문제(problems) 등을 판별하고 잠재능력을 정확히 파악하여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 지, 즉 어떤 교육적 중재, 상담 또는 치료를 선택해야 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필요하다.

 

영유아기의 문제행동 또는 부적응 행동에 대한 진단은 환경적 문제를 발견하여 적절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나아가 문제행동이 특히 어떤 장애에서 비롯될 때 이를 조기에 진단, 발견하는 일은 이후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

 

문제행동을 평가하고 분류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는 접근법에는 기술적 접근(descriptive approach)과 진단적 접근(diagnostic approach)이 있다. 기술적 접근은 평가자의 직접적인 관찰과 부모 및 주변인에 대한 면접을 통하여 아동의 문제와 현재의 처한 상황 및 문제행동의 배경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기록하여 문제의 본질과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우며 치료 또는 중재를 위한 목표행동의 결정에 지침이 되도록 한다. 

 

진단적 접근은 문제행동은 일련의 신호(sign)와 증후(symptom)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고 각 문제행동에 명칭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DSM-IV는 대표적인 진단적 접근의 장애 진단용 지침이다. DSM-IV는 세계적으로 널리 쓰이며 우리나라에도 번역되어 활용되고 있는데, 모든 연령집단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장애에 따른 문제행동을 상세히 분류하고 있으나 근본적으로 진단자의 주관에 의존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특히, 발달지체 혹은 총체적인 부적절한 양육 문제는 다루지 않으므로 영유아에게 적용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소아과협회(1996)에서 DSM-PC를 출판하였는데, 발달적 변이는 분명하지만 장애 수준까지는 미치지 못하는 문제에서부터 장애진단이 확실한 심각한 문제에 이르기까지 명확한 발달지침이 되고 있다.

 

 

[영유아기 진단의 고려점]
*영유아 문제행동 또는 부적응 행동 진단 시 유의사항

- 영유아는 언어발달의 한계와 상황에 대한 민감성의 가변적인 특성으로 인해 자신의 심리 상태나 환경적인 문제에 대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하므로 진단이 어렵다.

- 영유아는 상대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보이는 발달과정에 있으므로 한 시점에서의 진단은 위험할 수 있다. 지속적인 변화 관찰 및 진단이 필요하다.


- 영유아기의 장애 진단은 장애 표찰을 붙여 부모를 비롯한 주위 사람들의 편견에 영유아를 노출시킬 위험이 크다.

- 적절한 평가 및 진단도구가 나이든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

- 행동 관찰과 부모의 보고에 의해 진단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평가자 및 보고자의 주관성이 많이 개입된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에 의한 다양한 평가자의 평가 자료를 참조할 필요가 있다.



*영유아기 진단의 장애요인

-'정상성'에 대한 개념 정의가 부모마다 다르다.
-'기다리기' 및 '대기만성'의 함정에 빠지기 쉽다.
-'남아다움' 및 '여아다움'에 대한 고정관념이 문제 파악을 어렵게 한다.
-장애 표찰의 두려움으로 진단을 미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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