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관/학교/지역사회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by 프리덤88 2022. 11. 8.
반응형

자녀교육이 이루어지는 교육현장에서 부모들을 자녀교육에 참여시키기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교육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많은 중산층 부모뿐만 아니라 저소득층의 부모들의 참여를 유도하는 활동을 강조하게 되었다. 

 

지역사회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Brooklin Early Education Project(BEEP)]

①일반적인 특성

부룩클린 프로젝트는 1973년 유아원에 다니는 유아와 그 가족들을 도우려는 취지로 미국에서 만들어진 프로그램으로 보스턴에 있던 아동병원과 학교가 서로 협력하여 만든 연계 프로그램이다. 학교 프로그램과 신체 건강검진과 교육프로그램이 병행되는 성공적인 프로그램으로 학교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가족구성원에게 교육, 건강, 가족 성장을 지원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으로써, 학교와 병원이 공조하는 프로그램으로서의 특성을 가진다. 

 

②교육내용과 방법

이 프로그램은 3가지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우선, 출생 직후부터 영유아의  신체와 발달에 대한 진단과 평가를 해줌으로써 유아들의 학업문제로 유급을 당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인다. 

둘째, 자녀양육에 필요한 정보와 활용할 자원을 부모들에게 제공해준다. 마지막으로 생후 24개월 이후의 유아들에게 주 1회 이루어지는 운동장 놀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도록 한다. 자녀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동안 부모들은 유아들을 관찰하거나 소집단으로 모여 아동발달과 부모의 관심사에 대해 토의할 기회를 갖는다.

 

 


 

[라틴계 아동을 위한 AVANCE 부모교육 프로그램]

①일반적인 특성

스페인 말로 전진한다는 의미의 AVANCE는 1973년에 설치된 비영리 단체로 소외되는 가난한 라틴 아메리카 가족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AVANCE는 부모가 그들의 아이들을 위한 옹호자며, 역할 모델자라는 것을 가르침으로서 한 명의 유아, 하나의 가족 혹은 하나의 지역사회가 점차적으로 미국내에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도록 한다. 매년 텍사스, 로스앤젤레스 지역의 20,000명 이상의 개인이 AVANCE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②교육내용과 방법

이 프로그램에서는 부모가 가장 영향력이 있는 모델로서 그들의 아이들을 위한 첫 번째 중요한 교사라는 개념을 토대로 0~3세 자녀를 가진 부모들에게 9개월 동안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AVANCE 강사는 부모들에게 읽기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훈육에서부터 영양에 이르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그들의 자녀가 정서적, 신체적, 사회인지적인 발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히스패닉 저소득층 아동들이 기초학업기술을 갖고 유아원이나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그들에게 충분하게 말하는 기회, 읽기활동 기회를 주고, 또래나 성인들과 온전한 사회적 관계를 맺고 연령에 적절한 인지적인 자극을 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영어를 잘하지 못하는 부모에게는 읽기, 영어, 일반 교육을 배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www.avance.org)

 

 

 


 

[ECFE(Early Childhood Family Education)]

①일반적인 특성

출생에서 유치원에 들어가기 전의 연령에 해당하는 자녀와 그 가족을 위한 ECFE프로그램은 1975년 시작하여 지금 현재 대부분의 미네소타 주 학교행정지구(school district)에서 진행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가족이 유아의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학습환경을 제공하며, 부모가 자녀의 가장 중요한 첫 번째 교사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가능하면 모든 부모가 자녀의 학습과 발달이 일어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도록 그 능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0~3세까지 유아의 발달, 특히 영아들의 언어, 사회적 기술, 그리고 지능발달에 결정적인 시기라는 점과 매일 주 양육자와의 상호작용이 실제 두뇌의 구조를 결정한다고 두뇌연구를 기초로 만들어졌다.

 

②교육내용과 방법

본 프로그램의 특징은 다양한 욕구를 가진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하나의 정형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보다는 이들 가족에게 필요하고 적합한 구체적인 주제를 중심으로 교육활동을 제공한다. 비록 하나의 정형화된 교육과정이 없지만, 그 활동은 NAEYC(National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에서 강조한 교육과정의 신념을 토대로 조직된다.

각 측정한 지역사회에 있는 가족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때문에 그 내용이나 방법에 차이가 있다. 프로그램의 내용으로는 부모토의집단, 아이들을 위한 놀이와 학습활동, 부모-자녀 간 활동, 전체 가족을 위한 특별 이벤트, 가정방문, 잠재적인 아동건강 및 개발 문제를 위한 조기검사, 가족과 유아를 위한 지역사회의 정보에 대한 자원, 도서관의 책, 장난감 및 다른 배우는 자료들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은 헤드스타트, 조기 헤드스타트, 유아특수교육, 조기 중재위원회, 아동보호, 공중보건, 사회복지 등 다양한 지역사회 파트너와 함께 부모와 유아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유아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①일반적인 특성

교육부에서 1994년 발간한 유아의 도덕성 함양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자료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소집단의 부모를 대상으로 유아의 도덕성 함양을 하는데 필요한 부모의 역할을 소개하고 있다. 각 주제별로 일상생활에서 관찰되는 사례를 소개하고, 사례에 대한 부모의 의견을 토론하고, 이론적 측면에서 사례를 분석, 연습문제를 해결하는 순서로 진행되고 있다.

 

②교육내용과 방법

이 프로그램은 9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주제의 제목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주 제 내용 개요
1 옳고 그름을 배우는 시기 도덕적 인간이란?
도덕성 발달 단계
2 옳고 그름에 대한 교육방법 도덕 교육 방법
3 본대로 들은 대로 유아의 도덕성 함양에 있어서 부모역할의 중요성
4 남에게 비친 우리나라,
우리사회, 우리집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의 예의범절, 사회의 모습,
부모의 교육열에 대한 비교
5 내 탓과 남의 탓 반성적 사고와 긍정적 사고의 중요성
6 야단칠 때와 격려할 때 방임적 방법, 권위적 방법이 바람직하지 않은 이유, 칭찬과 벌에 대한 대안으로서 격려하기
7 내 생각 전하기 자녀와의 의사소통방법
8 자녀의 말 진지하게 듣기 자녀와의 의사소통방법: 자녀의 말 진지하게 듣기, 부모-자녀 간 대화의 벽을 없애는 방법
9 가족회의 실천 가족회의의 중요성
가족회의 방법

 

※ 프로그램의 진행과정을 보면, 우선 모임을 구성하기 위해 부모들의 관심과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제작한 초청장을 보낸다. 12명 내외의 소집단으로 구성하여 활발하게 토의가 일어날 수 있도록 한다. 9주 동안 주 1회 120~150분을 실시하며 모임을 한다. 처음에는 원장 또는 학급 교사가 담당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점차 익숙해지면 부모들이나 자원인사가 모임을 이끌 수 있도록 한다. 부모나 자원인사가 모임을 이끌 경우, 원장이나 교사가 이끄는 모임의 보조자로 참여하여 프로그램의 훈련과정을 거친 후 점차 지도자 역할을 담당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토론, 역할놀이, 극놀이, 강연, 공개 토론회 등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한다.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①일반적인 특징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의 특성,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으로 전문적인 연구 자료, 그리고 교육전문가들이 의견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다양한 형태의 유아교육기관에서 활용될 수 있다. 부모가 민주적인 방식으로 양육할 수 있도록 부모의 태도, 기술, 지식, 행동형성에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부모들에게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을 위한 지식과 정보, 자녀양육기술이나 문제 해결 능력을 총체적으로 제공한다.

 

②교육내용과 방법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우선 부모교육 대상을 선정한 후,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특성과 교육적 욕구와 이론적 탐색을 조사하였다. 그 후 부모교육자 특성을 연구하고 그 내용을 선정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내용을 선정하였다.

그 내용은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면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문제를 중심으로 13개의 주제를 선택하였으며, 그 주제는 다음의 표와 같다. 프로그램은 우선 안내문을 통해 홍보를 하고 15명씩 2집단을 구성하여 13주 동안 주 1회 2시간 모임을 갖는다. 강의,토론,역할놀이,현장학습 등이 교수방법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며, 동기유발과 소속감 형성을 위해 부모에게 최소한의 비용을 지불한다. 각 내용은 사전활동, 수업 중 활동, 사후 활동으로 구별되어 있으며, 사전 활동은 주제와 관련된 부모님의 현재 생각이나 상황을 토론하는 것으로 주제가 시작된다. 수업 중 활동은 각 주제와 연관시켜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그 자리에서 할 수 있는 활동들을 중심으로 한다. 활동내용은 자녀양육과 교육, 그리고 자녀의 미래에 왜 중요한지, 어떻게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지 등에 초점을 맞춰 기술되어 있다.

 

주 제 내용 개요
1 우리 자녀가 살아갈
미래사회는?
-미래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어떤 인재를 원할까?
-미래사회를 살아갈 우리의 자녀! 부모의 책임은?
2 엄마,아빠 내가 크는 소리를 듣고 있나요? -왜 이런 행동이나 말을 할까요?
-3~5세 어린이들의 발달을 살펴볼까요?
3 놀면서 자라는 것 아세요? -엄마 저에게 놀 시간을 주세요.
-놀이에도 수준이 있다구요.
-어떤 장난감을 골라주어야 할까요?
-엄마, 함께 놀아요.
4 친구가 좋아요. -또래 관계가 어린이들의 삶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친구들에게 환영받는 어린이는 어떤 어린이일까요?
-친구들에게 환영받는 어린이로 키우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5 그림책, 신나고 멋진 경험 -그림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그림책은 어떻게 고를까요?
-그림책! , 그리고 어떻게 읽어주어야 할까요?
-그림책을 읽어주고난 후 어떻게 할까요?
6 읽기, 쓰기 문제 없어요. -유아 언어의 특성은 무엇일까요?
-유아의 읽기, 쓰기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7 유아미술: 아름답고도 독특한 상상과 표현의 세계 -유아미술, 생각해봅시다.
-유아미술, 왜 중요할까요?
-그림에도 발달단계가 있다구요?
-유아그림,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엄마, 아빠 이렇게 도와주세요.
8 유아음악: 감미롭고도 활기찬 소리의 세계 -유아 음악에 대한 이해
-유아 음악의 중요성
-유아 음악의 발달
-유아 음악 교육
9 창의성을 이끌어 내고 키워주세요. -창의성이란 무엇일까요?
-창의성은 어떤 요소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창의성 발휘!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창의성 계발! 이렇게 지도해 보세요.
10 정서적으로 안정된 어린이로 키우세요. -어린이의 정서 발달
-정서적으로 안정된 어린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린이의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강한 어린이로 키우기 위해서는?
11 엄마, 저는 궁금한게 너무 많아요. -유아기의 성교육은 무엇을 의미 하나요?
-유아기 성교육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무엇일까요?
-유아의 성개념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일까요?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이럴 때는 이렇게 해 보세요.
12 평화로운 나날을 위하여 -자녀와의 문제해결: 어떤 전략을 사용하십니까?
-이렇게 하면 더욱 확실!
-자녀들의 생활지도, 이렇게 해 보세요.
13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컴퓨터 -컴퓨터란 무엇일까요?
-유아기 컴퓨터 교육에 대한 학자들의 생각은 어떠할까요?
-컴퓨터 활동은 어떤 교육적 효과가 있을까요?
-컴퓨터는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요?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요?
-소프트웨어, 인터넷

 

 

※ 기타 부모교육 방법

 

최근 전 세계적인 인터넷 망의 보급으로 인해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많은 부모교육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상담실을 통하여 직접 부모의 문제와 자녀의 교육에 관련된 상담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다양한 정보를 손쉽게 획득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폭넓은 자료에 대한 접근성이라는 측면에서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지만,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이를 적절히 선택하고 여과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각을 부모들에게 키워주는 홍보와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가정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및 특성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종류(가정중심의 부모교육)

▶▷부모교육이론 Canter의 주장훈련이론

▷▶행동수정이론 부모교육이론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