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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수정이론(Behavior Modification) 부모교육이론

by 프리덤88 2022.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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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0년대 이후 정신분석이론, 사회심리학, 인본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부모교육이론들이 다양화 된 후에도 행동수정이론은 부모들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

 

행동주의 심리학을 기초하여 부모교육이론으로 적용한 행동수정이론은 부모역할이란 무엇보다도 좋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이며, 관찰 및 측증이 가능한 행동들을 선별한 후에 행동을 수정 또는 강화해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행동수정이론에는 왓슨(watson)과 스키너(skinner)의 기여가 크다고 볼 수 있다.

 

 

1) 행동지도의 절차

영유아의 행동을 올바로 지도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따라야 할 몇 단계의 절차가 있다.

  • 첫째, 지도해야 할 행동을 면밀하게 세분화하는 일이다.
  • 둘째, 구체적인 세목의 행동을 직접 관찰을 통해서 그 행동의 빈도를 측정하는 일이다.
  • 셋째, 지도해야 할 구체적 행동이 정해지고 그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측정되면 어떤 지도원리를 적용할 것인가를 정해야 한다.
  • 넷째, 지도원리가 정해지고 지도계획이 세워지면 계획한대로 일관성있게 지도해가면서 지도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이때 그 행동빈도가 줄어들었는지 또는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되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2) 행동수정의 원리

부모교육에서 행동주의 이론의 적용은 부모가 행동주의 이론에 바탕을 둔 제 기술을 습득하여 자녀의 행동관리에 적요시키는 것이다.

행동수정이론에서 제시된 원리를 살펴보면

첫째, 새로운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원리

둘째, 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셋째, 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넷째, 부적절한 행동을 중단시키기 위한 원리

다섯째, 정서적 반응수정을 위한 원리 등의 다섯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새로운 행동을 강화시키기 위한 원리

 

정적강화

  • 바람직한 행동을 한 후에 영유아가 좋아하는 보상을 띤 강화물을 제공하여 그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률을 향상시키는과정을 말한다.

부적강화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한 후에 후속자극, 즉 영유아가 싫어하는 처벌이나 불쾌한 반응을 주어서 그러한 행동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②새로운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원리

 

점진적 접근원리

  • 이전에는 거의 혹은 전혀 하지 못하던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려면 완전한 행동에 이르기까지 그 하위단계들을 계속 강화해나가면서 점진적으로 접근해 나간다.

 

모방원리

  • 영유아에게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영향력 있는 사람을 관찰하여 모방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것이다.

신호제시원리

  • 영유아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하게 하려면 잘못된 행동이 저질러진 후보다는 오히려 그 행동을 하기 바로 직전에 올바른 행동을 할 수 있도록 기억시키거나 신호를 주는 것이다.

변별원리

  • 특정 상황에서 영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하도록 가르치려면 그에게 상황을 구별하는 신호를 발견하도록 도와주고, 그의 행동이 그 신호에 적합한 때에만 강화를 해준다.

 


 

 

③새로운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원리

 

대체원리

  • 이미 효과가 없어진 강화물을 가지고 영유아를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보다 더 효과적인 강화물을 주기 바로 전에 또는 가능한한 보다 더 효과적인 강화물 제시와 가깝게 효과가 없어진 강화물을 준다.

 

간헐적 강화원리

  • 영유아가 강화를 거의 받지 않고도 형성된 행동을 계속하도록 격려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행동이 강화를 받는 빈도를 점차적, 간헐적으로 감소시켜 강화한다.

 


 

 

④부적절한 행동을 중지시키기 위한 원리

 

포화원리

  • 영유아의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그만두게 하려면 그 행동에 싫증이 날 때까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계속하도록 허용하거나 강요하는 방법이다.

소거원리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중단시키려면 그 행동을 한 후에는 어떤 강화도 받지 못하도록 상황을 조정한다.

 

대체행동의 강화원리

  • 영유아가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중단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고치고자 하는 바로 그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과 모순되고 또한 그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과 동시에 수행될 수 없는 대체적인 행동을 강화해야 한다.

 

부적강화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그만두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행동이 향상되었을 때 즉각적으로 혐오스러운 상황이 끝나도록 상황을 조정한다.

 


 

 

⑤정서적 반응수정을 위한 원리

 

회피원리

  • 영유아가 특정한 상황을 피하도록 가르치기 위해서는 영유아에게 피해야 할 상황과 불쾌한 상황을 동시에 제시한다. 

공포감소의 원리

  • 영유아에게 어떤 특수한 상황에 대한 공포를 극복하도록 도와주기 위해서는 아동이 기분좋고, 편안하고, 안정되고 또는 강화를 받고 있는 동안에 그 공포를 느끼는 상황에서 영유아가 지내는 시간을 점차적으로 증가시켜 공포를 극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한 원리이다.

출처: 유안진·김연진(1997)

 

 

 

 

3) 보상의 유형과 원리

행동수정이론에서 보상은 크게 물질적 강화, 사회적 강화, 간접적 강화 세 가지의 영역으로 구분될 수 있다.

 

 

<강화의 종류>

  물질적 강화 사회적 강화 간접적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즉시 물질적인 강화물을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습관화시키는 강화이다.
자녀 스스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물질적 보상뿐 아니라 언어적 칭찬 등을 통해 행동을 습관화시키는 강화이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상징적인 표시 또는 점수를 주는 강화이다. 이러한 강화물은 구매력을 지닌다.


자녀가 좋아하는 물질(장난감, , 구두, 과자,취미관련수집품 등) 칭찬, 인정, 미소, 신체적인 애정의 표시 스티커, 동전, 칩표 등

 

 

 

<보상의 원리 7가지>

  • 직접적인 눈 마주침으로 자녀와 긴밀하고 개별적인 관계를 형성한다.
  • 빈번한 신체적인 접촉을 통해 칭찬의 효과를 증대시키도록 한다.
  • 미소와 언어적인 메시지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부모의 얼굴표정에 나타난 기쁨을 아동이 느낄 수 있도록 한다.
  • 나 - 전달법을 사용하여 영유아가 행한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표현해 준다.
  • 영유아가 행한 행동 그 자체를 구체적으로 언급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부모의 몸동작이나 음성의 높낮이 등을 통해 칭찬의 가치가 극대화되도록 한다.
  • 보상이 제공되는 시기는 빠를수록 효율적이므로 이를 적절히 이용하도록 한다.

위에서 제시된 7가지의 전략에 나타난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는 물질적인 보상보다는 심리적이며 사회적인 보상을, 둘째는 보상의 이유가 구체적으로 진술되도록, 셋째는 그룹 속에서의 보상보다는 개별적이며 비공식적인 분위기의 보상을 적극 권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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